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항공사고의 정의, 사고 유형, 발생 시 대처요령, 세계의 항공사고 조사기관 소개

by 라벤더 헤이즈 2024. 1. 6.

 

 

항공사고의 정의

 

항공안전법에 따르면 항공안전위해요인은 다음 세 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1. 항공 사고(Accident)는 사람이 비행을 목적으로 항공기에 탑승하였을 때부터 모든 사람이 내릴 때까지 항공기의 운항과 관련하여 발생한 다음 중 하나를 말합니다. (무인항공기의 경우에는 비행을 목적으로 움직이는 순간부터 종료되어 발동기가 정지되는 순간까지)

  가. 사람의 사망, 중상 또는 행방불명

  나. 항공기의 파손 또는 구조적 손상

  다. 항공기의 위치를 확인할 수 없거나 항공기에 접근이 불가능한 경우

2. 준사고(Incident)는 항공안전에 중대한 위해를 끼쳐 항공기사고로 이어질 수 있었던 것을 말합니다.

3. 항공안전장애는 항공기사고 및 항공기준사고 외에 항공기의 운항 등과 관련하여 항공안전에 영향을 미치거나 미칠 우려가 있는 것을 말합니다.

 

항공사고 발생 유형

 

항공사고의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요소들이 주요 원인으로 손꼽힙니다.

1. 조종사 인적오류: 조종사의 실수나 부주의가 항공사고의 주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2. 기계적 결함: 항공기 자체의 기계적인 결함이나 기기 오작동이 사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3. 악천후: 기상 상황의 변화, 날씨 악화, 강풍, 안개, 폭우 등은 항공사고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4. 기술적 문제: 항공기 시스템이나 장비의 고장 또는 오작동이 사고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5. 소홀한 정비: 부적절한 유지보수나 정비로 인해 기계적 결함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6. 인프라 문제: 항로나 공항 인프라에 문제가 생기거나 기능이 제대로 동작하지 않는 상황으로 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7. 관제지시 오류: 항공교통관제사의 관제 유도 중 실수나 오류로 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8. 의료 문제: 승무원 또는 승객의 의료 문제로 비상 상황이 발생하여 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9. 인프라 고장: 항행안전시설이나 공항시설에서의 오작동이나 결함으로 인한 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10. 안전 절차 및 규정 미준수: 항공사 또는 승무원, 승객의 안전 절차 및 규정 미준수로 인해 사 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요소들이 결합하여 항공사고가 발생할 수 있으며, 대부분의 사고는 다수의 요소가 복합적으로 작용함으로써 발생합니다.

 

항공사고 발생 시 대처요령

 

항공사고 발생 시 승객은 다음과 같은 사항을 숙지하고 행동해야 합니다.

1. 안전벨트 착용: 항상 안전벨트를 착용하고, 안전벨트의 사용 방법을 이해해야 합니다.

2. 안전 지침 숙지: 탑승 전 안전 지침서를 읽고, 비상 출구와 비상 탈출 방법을 파악해야 합니다.

3. 승무원의 지시 따르기: 승무원의 안전 관련 지시에 순종해야 합니다. 비상시, 승무원의 안전 지시에 따라야 하며, 항공사의 규정을 준수해야 합니다.

4. 차분한 행동: 비상 상황이 발생하면 차분하게 대처해야 합니다. 공격적인 행동이나 혼란을 일으키는 행동은 상황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5. 안전 위치 선택: 비상 상황 시 안전한 위치로 이동해야 합니다. 비상 탈출구 근처 또는 피난하기 쉬운 위치에 있어야 합니다.

6. 정확한 정보 파악: 승무원의 안내 및 비행 승인을 기다리는 동안 비상 상황에 대한 정보를 확 인하고, 조종사의 발표나 승무원의 안내를 주의 깊게 들어야 합니다.

7. 휴대품 및 배낭 제어: 비상 상황에서는 가방이나 개인 물품을 두고 대피하거나 찾으려 하지 말 아야 합니다. 가방을 들고 대피하는 것은 다른 승객들의 대피를 방해할 수 있습니다.

8. 응급 탈출 조치 이행: 응급 탈출 조치에 따라 빠르게 대피해야 합니다. 승무원이나 비행기 안 전 시설을 이용하여 안전한 지점으로 대피해야 합니다.

9. 침착함 유지: 비상 상황에서는 침착함을 유지해야 합니다. 이는 본인뿐만 아니라 주변 사람들에게도 안정감을 전달할 수 있습니다.

10. 긴급 시 의료 도움 요청: 필요한 경우 응급 상황에서 의료 도움을 요청해야 합니다. 승무원에게 의료 상황을 알리고 도움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세계의 항공사고 조사기관

세계적으로 항공사고를 조사하고 관리하는 주요 기관은 ICAO (국제민간항공기구)와 NTSB (미국국가운송안전위원회)가 있습니다. ICAO는 국제적인 항공 안전 기준을 개발하고 각 나라에 이를 준수할 것을 권고하며, 국제적인 항공사고 조사 및 안전에 관한 정보를 수집합니다. NTSB는 미국에서 항공사고 및 교통수단 사고의 조사를 담당하며, 안전 규정 개선을 위한 제언과 권고를 제공합니다. 여러 국가마다 자체적인 항공 안전 기관이 있을 수 있으며, 항공사고 발생 시 해당 국가의 조사기관이 관련 조사를 담당합니다. 대한민국의 항공사고 조사는 국토교통부 항공철도사고조사위원회가 담당하고 있습니다. 항공철도사고조사위원회는 항공안전법에 따른 항공사고와 준사고 발생 시 조사하고 분석하여 안전 규제나 예방을 위한 권고사항을 제공합니다. 또한, 국내 항공사고의 조사를 통해 안전 문제의 원인과 대책을 찾고 이를 개선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이는 항공 안전을 유지하고 개선하기 위한 중요한 활동으로 국내 항공 운항의 안전성을 보장합니다